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안 여행 무료 조개잡기 체험

by goodcandoit 2024. 7. 3.
728x90
반응형

 

오늘은 태안 안면도에서 즐겼던 멋진 조개잡이 경험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자연과 함께한 시간이 얼마나 소중했는지, 함께 느껴보세요! 태안 한국의 아름다운 해안가 중 하나로, 맑은 바다와 풍부한 자연 생태계를 자랑합니다. 특히, 조개잡이로 유명한 이곳은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에 너무 좋았어요!

 

포스팅을 하기 앞서 2시간동안 잡은 조개 보여드릴게요. 그래도 꽤 잡지 않았나요? 조개도 큼직한 게 많고 바다에서 숙소로 이동하면서 발밑에 뒀더니 밤인 줄 알고 조개가 입을 열고 있더라고요. 해감준비!

 

우선 제가 간 날은 물때가 별로 좋지 않았어요. 급으로 잡은 여행이라 물때 확인하고 예약할 정신은 없었거든요.  물이 제일 덜빠지는 날이어서 처음 목적은 맛조개 잡기였는데 맛조개는 물이 많이 빠질 때 잡을 수 있다고 하셔서 맛조개는 못 잡고 대신 바지락 많이 캐고 왔답니다. 게다가 요즘 바지락 철이라서 바지락에 살이 꽉 차있다고 하셔서 바지락으로 급 변경!!

간조시간 전 후 2시간정도만 나가서 잡을 수 있어서 시간 맞춰 태안에 도착했고 처음에는 어떻게 잡는지 몰라 그냥 무작정 갯벌을 팠어요. 근데 잡힙니다 조개가!! 바지락 크기도 손가락 2마디 정도 되는 사이즈로 큰 게 많이 잡히더라고요 대신 갯벌에는 벌만 있는 게 아니고 돌멩이도 많아서 돌멩이랑 조개랑 구분이 잘 안 가서 힘들긴 하지만 조개가 잡히니까 신나더라고요. 2시간 반 정도 잡고 나왔고 바닷물 떠서 바지락 물에 담아서 숙소로 왔어요. 해감은 반나절정도 해줬습니다. (사실 그렇게 오래 해감을 할 생각은 아니었는데 배불러서 못 먹고 다음날 아침 해장국으로 먹었어요.)

 

그럼 이제 조개잡이를 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조개잡이 준비물

  • 조개잡이 도구: 작은 삽이나 호미 
  • : 잡은 조개를 담을 망
  • 물통: 조개를 보관할 통
  • 편안한 복장: 물에 젖어도 괜찮은 옷과 신발 (태안은 발이 막 빠지는 갯벌은 아니라 크록스도 가능), 장갑
  • 물때표: 조개잡이에 적합한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필요

장화, 호미, 통 만 챙겨서 조개잡으러 갔음

조개잡이 방법

  1. 물때 확인하기: 조개잡이는 바닷물이 빠지는 간조 시간대에 가장 잘 잡힙니다. 물때표를 참고해 간조 시간에 맞춰 갯벌에 나가세요. (간조시간 전 후 2시간씩이 적절한 시간이니 계산해서 도착하시는 게 좋아요.)
  2. 장소 선택하기: 조개가 많이 서식하는 곳은 대체로 물이 빠진 갯벌입니다. 바닷물이 빠진 후, 갯벌 위를 걸으며 조개가 있을 만한 곳을 찾아보세요. (보통 물이 너무 없는곳보다 물이 살짝 있는 곳이 조개가 잘 나왔어요.)
  3. 갯벌 파기: 삽이나 호미를 사용해 갯벌을 파기 시작합니다. 조개는 갯벌 속에 숨어 있지만, 조금만 파도 조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맛조개가 있는 곳은 작은 구멍이나 8 모양의 구멍을 찾으세요. 바지락이나 동죽 같은 조개류는 그냥 냅다 파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막 파시면 조개가 깨질 수 있으니 조심스럽게 파보세요.
  4. 조개 찾기: 조개에 갯벌이 묻어있다보니 눈으로는 구분이 잘 안돼도 손으로 만져보면 조개인걸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장갑 없어도 조개 잡을 수 있지만 장갑 있으면 더 편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5. 조개 보관하기: 잡은 조개는 망에 담아 바닷물을 담은통에 보관합니다. 해감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6. 해감방법: 바지락은 해감이 쉬운 조개로 3시간정도면 해감을 할 수 있습니다. 맛조개도 해감이 쉬운 편인데 만약 동죽을 잡으셨다면 3일은 해감을 해야 합니다. (동죽 : 해감 난이도 극 상) / 아래 사진 보시면 조개들이 다 입을 벌리고 있고 바닷물도 침전물들이 다 가라앉아 물도 깨끗해 보이죠  조개들을 바닷물에서 꺼내면  바닥에 뻘들이 나와있는데 잘못하면 밑에 있는 조개들이 다시 그 뻘이나 침전물을 먹을 수도 있어서 망에 조개를 넣고 바닷물을 채워서 해감을 하는 게 좋습니다. 근데 저는 그냥 했습니다.

 

이렇게 해감을 다 해줬다면 조개잡이의 또 다른 즐거움은 바로 잡은 조개로 맛있는 요리를 해먹는 것이겠죠? 저는 다음날 아침 조개탕을 만들어 먹었습니다. 해감도 너무 잘되어 뻘 하나 없고 신선한 조개의 쫄깃한 식감과 바다의 향이 그대로 느껴지는 시원한 맛.. 제 손으로 잡아서 더 맛있었던걸 지도 모르는.. 이걸 쓰는 와중에도 생각나네요

 

태안 안면도는 조개잡이 외에도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해변과 조용한 자연 속에서 힐링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먹으면서 더 잡아올걸 이런 생각이 들어서 다음에는 캠핑을 계획해서 또 조개잡기 할 생각입니다. 그땐 맛조개도 캐보는 걸로!!

 

자연과 함께하는 시간은 언제나 특별합니다. 태안 안면도에서의 조개잡이는 잊을 수 없는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여러분도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 방문해 보세요! 조개잡이의 즐거움과 태안 안면도의 아름다움을 함께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